티스토리 뷰

 트위터 입문 과정에서 리트윗이라는게 무엇인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리트윗(Retweet) 이란, 말 그대로 트윗을 다시 트윗하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트윗을 다시 트윗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일 것이다.
 
 트위터에 입문 할 때, 어려운 부분이 바로 기존의 인스턴트 메신져같은 방식에 없는 개념들이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Following 과 Follower 관계 및 그에 따른 트윗의 전달 범위일 것이다.
 트위터를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이미 여러번 들어 알고 있겠지만, 리트윗을 설명하기 위해 다시한번 상기하자.

 Following = 내가 Follow 하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이 올리는 트윗을 내가 본다.)
 Follower = 나를 Follow 하고 있는 사람. (내가 올리는 트윗을 그 사람이 본다.)

 그럼, 리트윗을 하는 이유와 그 효과를 이해할 수 있다.

 타임라인에 새로운 트윗이 올라왔다. 물론, 내가 Following 하고 있는 사람 중 한명인 A가 올린 트윗이다.
 읽어보니, 이것은 매우 유용한 소식이다. 예를 들면, 서울타워 밑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실제로 존재하고 있다던가...;
 그래서 나는 이 트윗을 리트윗 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리트윗을 하긴 했는데, 어떤 이치로 이걸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되는걸까??
 자~~ 여기서 따져보자...
 나에게 트윗이 보인다는 것은 A라는 사람을 내가 Follow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나처럼 A라는 사람을 Follow 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보일 것이다. 하지만, 나의 Follower 중 한명인 B라는 사람을 생각해보자. B라는 사람은 나를 Follow 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B라는 사람도 나처럼 A라는 사람을 Follow 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내가 Follow 하고 있는 A를 B라는 사람도 Follow 하고 있다면, 나와 B, 모두에게 A의 트윗이 보일테지만, B는 A를 Follow 하고 있지 않은 상태다. 그렇다면 이 엄청난 소식을 나는 확인했지만, B는 아직 모르고 있다는 얘기다.
 바로 이것이 Retweet 의 존재 이유다.
 B는 A를 Follow 하고 있지 않으므로 A가 올린 트윗을 볼 수 없지만, 나를 Follow 하고 있으므로 내가 올리는 트윗을 볼 수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A가 올린 트윗을 내가 그대로 다시 트윗해주면 나의 Follower 인 B에게도 이 소식이 전달되는 것이다. 물론, B뿐만 아니라 A를 Follow하고 있지 않은 모든 나의 Follower 들에게 이 소식은 전달되는 것이다. 따라서 나를 포함한 A의 Follower 500명에게 보여졌던 트윗을 내가 리트윗 할 경우, 나의 Follower 300명 중, A를 Follow 하고 있지 않은 250명에게도 이 소식이 전해지게 되므로, 이 소식을 접하게 되는 사람은 처음 500명에서 750명으로 늘어나게 된 것이다. 물론, 가치가 있는 트윗은 수 없이 많은 리트윗을 일으키게 되므로 시간이 흐를수록 이 소식은 상상할 수 없는 숫자의 트위터러들에게 확산되어 갈 것이다.
 리트윗은 이처럼 중대한 임무를 소화해 내는 기능인 것이다!

 사용법은 '이것은 누가 트윗한 것을 리트윗 한 것이다' 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아래와 같은 표시를 삽입하여 그대로 트윗을 하면 된다. (트위터 홈이나 클라이언트에 있는 Retweet 버튼은, 트윗할 내용에 아래의 내용들을 자동으로 삽입해 주는 기능을 하는 버튼인 것이다.) 

 RT @user: 메시지

  규칙의 각 부분을 해석해 보자.
  RT <-  이것은 리트윗하는 트윗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user: <- user 라는 사람이 올린 트윗임을 의미한다. 멘션과 달리 유저네임끝에 콜론(:)을 붙인다.
  메시지 <- 원래 트윗의 내용을 그대로 붙인다.

  물론, 원래의 트윗에 자신의 의견을 짧막히 덧붙여도 무방하지만, 원래의 메시지는 가급적 손대지 않는 것이 예의다.


리트윗의 예는 아래와 같다.

원래의 트윗 

방금 서울타워 지하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잠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인증샷 http;//bit.ly/imsorry
  
원래의 트윗을 그대로 리트윗 한 경우

RT @stupid: 방금 서울타워 지하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잠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인증샷 http;//bit.ly/imsorry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서 리트윗 한 경우

오호!! 초대박뻥쟁이 RT @stupid: 방금 서울타워 지하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잠자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인증샷 http;//bit.ly/imsorry


 생각이 아예 없는 사람이 아니라면, 이제 리트윗을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좋을지 바로 감이 올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뉴스에서도 아직 보도되지 않은 따끈따끈한 새소식은 무조건 리트윗을 해주면 되겠다.. (우리동네 새소식, 우리가족 새소식.. 이런거 말고..;)
 또 가령, 누군가 궁금한 점이 있어서 트윗을 했는데, 자신의 힘으로는 답변해 줄 수 없는 어려운 질문일 경우.. 이것을 리트윗 해줌으로서 그 사람이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넓혀 줄 수도 있다... 지하철에서 물건을 놓고 내렸을 때, 스마트폰을 통해 RT 를 부탁한다고 덧붙이며 이 사실을 트윗하여 중요한 물건을 되찾는 경우도 종종 봤다.. 
 물론, 재미있는 컨텐츠를 더 많은 사람과 나누기 위해 리트윗을 할 수도 있고.... 활용범위는 아주 넓다.


 여기까지 다 읽었는데, 아직도 리트윗의 개념과 용도를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리트윗을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트위터를 메신져나 메일 대용 정도로는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나, '트위터러' 라고 불리기엔 무리가 있다고 본다.

 리트윗이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했다면, 이 순간부터 적극적으로 리트윗을 활용하면 된다.
댓글